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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 교과목 문화콘텐츠학부 문화콘텐츠전공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문화콘텐츠학부 문화콘텐츠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CC1001문화콘텐츠의 이해(Understanding Cultural Contents)강의
3시간 3학점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핵심 키워드인 문화콘텐츠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하며, 문화산업의 토대가 되는 인문학적 상상력의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 연구한다.
CC1002창의콘텐츠 개발론(Creative Contents Develop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수업으로, 융·복합 문화 경험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CC1003문화와 예술(Culture and Art)강의
3시간 3학점
문화란 특정한 사회에 속해 있는 각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과 신념 및 행위의 총체이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예술의 본성과 문화 속에 예술이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비중을 논구하며, 문화 속에 포함시킬 수 있는 여러 현상들과 예술의 공통점, 차이점 등을 분석한다.
CC1004미디어와 문학(Media and Literature)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의 대중사회에서 미디어, 특히 대중매체의 역할은 사회적 소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행위의 매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뉴미디어를 통한 문학의 새로운 생산과 표현, 수용의 양상에 대한 이해는 현대사회의 문화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매체와 문학유통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문화콘텐츠 생산의 토대로서 변화된 문학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CC1011스토리텔링(Storytell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학적 상상력을 언어표현으로 구체화시키는 기본 원리를 강의함으로써, 예술 영역의 문학을 산업화로 재창조하는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CC1012문화행사기획(Cultural Events Plann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행사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을 논구하고 현장성을 접목시켜 문화산업 현장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슬을 터득하게 한다.
CC1013문화산업과 콘텐츠(Culture Industry and Content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현대사회의 문화유산, 생활양식, 창의적 아이디어, 가치관 등 문화적 요소들을 콘텐츠로 개발, 문화콘텐츠 산업의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CC1014문화콘텐츠 디자인(Cultural Contents Desig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감성을 마케팅 해야 하는 문화산업의 특성상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인 문화콘텐츠 디자인에 대해서 연구, 분석한다.
CC1015문화콘텐츠 기획론(Theories of Cultural Contents Productio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강의와 조별 연구 발표를 통하여 참신한 문화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춘 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한 강좌이다.
CC1016영상문화와 시나리오 작법(Visual Culture and Scenario Writ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영상문화의 기초가 되는 시나리오 작법을 익힘으로써 문화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 창의력을 갖추도록 한다.
CC1017고전과 콘텐츠 개발(The Classics and Contents Develop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고전을 통해 문화의 원형을 발굴하고 콘텐츠로 각색, 개발하는 실습 과정을 거쳐 문화의 역사성을 인지토록 한다.
CC1018브랜드 스토리텔링(Brand Storytell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특별 수업으로 ‘저자되기’ 프로젝트로 운영되는 실무 과정이다.
CC1019한국문화의 원형(Archetypes of Korean Culture)강의
3시간 3학점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하여, 창의적으로 문화콘텐츠화 할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C1020역사와 콘텐츠 개발(History and Contents Develop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지역에 간직된 문화유산을 찾아 콘텐츠로 각색하는 수업으로 현장을 통한 지역 문화콘텐츠를 기획, 개발하는 수업이다.
CC1021현대사회와 문화(Modern Society and Culture)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사회의 성격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문화적 상황을 연구함으로써, 문화산업의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CC1022문화와 종교(Culture and Religion)강의
3시간 3학점
문화 현상과 종교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드러난 상호 침투적 현상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인간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CC1023게임스토리텔링(Game Storytell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게임을 실제로 만들기 전에 게임의 전체 내용과 게임 공간 및 게임 속에서 사용하는 캐릭터들을 만화책과 비슷하게 간단한 글과 그림 형식으로 표현함으로써 게임 제작을 하는 팀 구성원 간의 이해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CC1024디지털 게임디자인(Digital Game Desig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게임 개발에 필요한 게임 엔진의 특성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 각자가 만들고자하는 게임의 전체적인 게임 내용을 현실감이 있도록 구체화시켜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게임 공간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CC1101문화정책(Cultural Policies)강의
3시간 3학점
문화의 특징과 이해를 통해 정부의 문화정책을 분석하고 향후 문화산업의 변동을 예측하고 진단하는 수업이다.
CC1102예술교육상담(Art Education Consult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힐링 교육의 일환으로 청소년 상담사나 전문 상담사로 각광받고 있는 예술교육상담을 위한 전문성을 확보하는 수업이다.
CC1103신화와 콘텐츠 개발(Myth and Contents Develop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신화는 무한한 상상력과 서사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인간의 고향의식이다. 세계의 다양한 신화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독창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문화의 원형 발굴과 보편적 트렌드로 재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이다.
CC1104콘텐츠와 홍보마케팅(Contents and PR Market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산업의 유통을 위해 소비자의 타깃 층을 분석함과 아울러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홍보 전략을 학습한다.
CC1105문화산업 현장 탐방(Culture Industry Field Survey)실습
3시간 3학점
텍스트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문화산업 현장 종사자들을 인터뷰하고, 현장을 취재 후 토론하는 수업이다.
CC1106지적재산권과 문화예술론(Copyright and Cultural Arts)강의
3시간 3학점
정신적 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창작기술의 저작권과 산업재산권으로 분류되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수업이다.
CC1107브랜드와 이미지(Brand and Image)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제고의 일환으로 실습을 통해 문화산업과 이미지의 관계를 재정립한다.
CC1108문화콘텐츠 경영론(Theories of Cultural Contents Business)강의
3시간 3학점
문화산업의 이론과 현장성을 구현하는 경영전문가를 육성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수업이다.
CC1109글로벌 문화콘텐츠론(Global Cultural Contents)강의
3시간 3학점
다문화의 급증으로 인한 문화 소비자의 다양성에 맞춰 글로벌 문화콘텐츠에 대한 안목과 각국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한다.
CC1110동양문화와 콘텐츠 개발(Oriental Culture and Contents Develop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한국,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동양문화권의 주요 국가들의 문화 이동 경로를 통해 문화의 이해를 넓혀 융·복합 문화콘텐츠 개발의 토대를 마련한다.
CC1111한국문화와 콘텐츠 개발(Korean Culture and Contents Developmen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한류문화 콘텐츠를 발견하고 개발하는 시간으로 문화콘텐츠의 차별화 전략을 익힌다.
CC1112문화콘텐츠 펀드 조성론(Theories of Cultural Contents Fund Development)강의
3시간 3학점
문화콘텐츠의 펀드 조성을 위한 메세나 등의 활동을 조명하고, 문화정책의 흐름을 파악하는 수업이다.
CC1113게임콘텐츠 개발(Game Contents Developmen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3D 게임 개발 분야에 관한 중심과목으로서 게임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공부한다. 디지털 게임 디자인 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3D 게임 작품을 현실감 있도록 개발한다.
CC1114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Digital Video Contents Productio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영상과 음향을 결합하여 멀티미디어 형태의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기법에 대해 공부하고, 학생 스스로 자신이 만든 3D 게임을 홍보하는 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한다.
CC1115스포츠 콘텐츠 산업(Sports Contents Industr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 산업에서 단 기간에 가장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스포츠 콘텐츠 개발로 문화체육관광으로 이어지는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장을 선점하게 하는 수업이다.
CC1116출판편집과 디자인(Publication Editing and Desig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출판의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편집과 디자인을 실습해봄으로써 다양한 출판물을 제작해낼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른다.
CC1151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이해(Understanding Integral Art Education Program)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관점을 제공하고, 교육을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수업이다.
CC1152문화콘텐츠 현장실습(Cultural Contents Field training) 실습
3시간 3학점
산학연으로 문화산업 현장 실습을 통해 상업화된 실무기법을 익혀 문화콘텐츠산업 현장형 창의성의 기술을 배가하는 수업이다.
CC1153문화콘텐츠 기획 세미나(Seminar on Cultural Contents Planning)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문화콘텐츠 리소스를 기반으로 계획, 수립, 실행의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의 기술을 익히는 수업이다.
CC1154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인턴쉽(Cultural Contents Planning and Production Internship)실습
3시간 3학점
문화콘텐츠 핵심 기업과 연계한 인턴쉽으로 직업 체험을 통해 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수업이다.
CC1155지역문화 컨설팅(Regional Culture Consult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지역문화를 브랜딩 하는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 문화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한 현장성을 체험하는 수업이다.
CC1156개인브랜드 전략(Individual Brand Strategy)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개인브랜드 구축 전략을 통해 문화산업 분야의 창의 인재가 되기 위한 전략적 수업으로 ‘나 브랜드’를 구축하는 수업이다.
CC1157실전 이벤트 기획(Actual Events Planning) 실습
3시간 3학점
이벤트 기획 실무와 기획서 작성 실습을 기반으로 이벤트 기획사를 통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실전적 이해를 통해 이벤트 플래너 자격을 획득한다.
CC1158문화콘텐츠 경영론 세미나(Seminar on Cultural Contents Business Administration)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신 성장 산업동력인 문화산업의 산학연을 통한 문화 경영과 창업 기회를 마련하는 수업이다.
CC1159실전 프레젠테이션(Actual Presentation) 실습
3시간 3학점
프로젝트의 제안서 작성법을 익히는 시간으로, 프로젝트 분석과 PPT 작성법,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등 실무자 과정의 수업이다.
CC1999졸업논문 및 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P / NP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TOEIC점수로 평가하거나 또는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자격시험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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